2008 국립공원/조도

5월20일 조도(맑음)

레몬트리나 2008. 6. 4. 19:47

 : 신전선착장 좌측 -> 신전해수욕장 중간 -> 육동갯벌 -> 읍구갯벌 -> 읍구항 -> 몽돌해변 좌측 -> 몽돌해변 -> 몽돌해변 우측 -> 모라캐해수욕장 -> 곤우갯벌 -> 세목무인등대 앞 -> 세목갯벌 -> 조도대교 -> 보리섬 -> 맹성갯벌 -> 선고랑소공원 10m전 -> 선고랑공원 부근

1.신전선착장 좌측(10:12)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신전리 하조도지구

신전선착장쪽

좌측해안

타포니

어류포항에서 차로 40여분을 가면 하조도의 맨끝에 위치한 신진선착장에 도착할 수 있다. 선착장 좌측 해안가로 가면 해식애와 부분적인 파식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암석에는 부분적인 해안타포니가 확인되고 있다. 또한 불규칙적인 절리도 발달되어 있으며 침식작용도 활발하다.

2.신전해수욕장 중간(10:44)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신전리 하조도지구

중간에서 본 신전해수욕장(좌)

중간에서 본 신전해수욕장(우)

우측 끝에서 본 신전해수욕장

선착장에서 신전마을을 지나가는 도로 우측 해안에 신전해수욕장이 위치해 있으며 중간부분에 암반이 노출되어 좌우로 모래사장이 형성된 해수욕장이다. 중간부분은 도로공사로 인한 낙석이 쌓여 있다.
신전해수욕장은 길이 1Km 내외, 폭 10~50m 내외로 형성되어 있으며 좌측은 모래사장이 10m 내외로 해수욕장의 기능은 상실된것 같고 우측만이 50m 내외로 모래사장을 형성하고 있어 해수욕장의 기능하고 있다.

현무암 관입

석영맥

타포니

노출되어진 암반은 부분적으로 타포니가 형성되어 있으며 침식작용이 활발하다. 또한 현무암이 관입된 흔적이 보이며 도로공사로 인한 낙석등에는 석영맥이 확인된다.

3.육동갯벌(12:00)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육동마을

육동갯벌(좌)

육동갯벌(우)

방풍림

도로 좌측해안으로 형성된 육동갯벌을 발견할 수 있다. 육동갯벌은 길이 1Km 내외, 폭 200~300m 내외로 자갈과 진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갯벌 뒤로는 30여그루의 방풍림이 형성되어 있으며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4.읍구갯벌(12:10)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읍구마을
읍구마을 바로 앞에 읍구갯벌이 형성되어 있으며 길이는 1Km 내외로 폭 300~400m 내외로 형성되어 있다. 갯벌 내에 부분적으로 퇴적암층이 확인되며 약간의 암편등이 보이며 절리가 발달되어 있다. 밀물때라서 좀더 정확한 확인을 못했다.

5.읍구선착장(12:30)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읍구마을

읍구선착장(우측 해안가)

절리

읍구마을에서 해안도로를 타고 10여분을 타고 가면 읍구선착장이 나온다. 우측 해안가로 가면 길이 50m, 폭 20m  내외로 길게 판상의 절리 형태로 해안가로 연결되어 있다. 부분적으로 타포니가 확인되며 침식작용이 활발하게 발달되고 있다.  

6.몽돌해변 좌측(14:20)

해식애

파식대

퇴적암

몽돌해변 좌측을 맨끝으로 가면 해식애와 파식대를 확인할 수 있다. 전형적인 퇴적암 구조를 하고 있으며 층리구조가 변산의 채석강과 거의 비슷하다.

7.몽돌해변(14:49)

몽돌해변

몽돌

몽돌해변(전경)

몽돌해변은 주변의 퇴적암편등이 해수에 의해 마모 현상으로 몽돌 형태의 자갈을 만들어서 형성된 해변이다. 길이 500m 내외, 폭 20~30m 내외로 몽돌은 다양한 형태로 이쁜 모양을 형성하고 있다.

8.몽돌해변 우측(15:00)

파식대

층리구조

규화목

몽돌해변의 우측으로 가면 길이 100~300m내외의 퇴적암층에 의한 넓은 파식대와 뚜렷한 층리구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침식작용이 활발하다. 또한 규화목(?)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발견되었다.

9.모라캐해수욕장(15:40)

모라캐해수욕장(좌)

모라캐해수욕장(우)

모라캐해수욕장(중간)

몽돌해변에서 해안도로를 타고 40여분을 이동하면 좌측에 2가구의 집을 발견할 수 있다. 집 옆의 길을 따라 해안가로 내려가면 모라캐해수욕장이 나온다. 모라캐해수욕장은 길이 500m, 폭 30~50m 내외로 고운 모래로 형성되어 있다. 중간부분에는 암석이 노출되어 있으며 부분적으로 타포니를 발견할 수 있다.

낮은 모래언덕

통보리사초와 나팔꽃

모라캐해수욕장 뒷편에는 낮은 모래언덕이 형성되어 있어 나팔꽃과 통보리사초가 자라고 있다.또한 민물이 유입되고 있으며 모래사장에는 많은 게들이 서식하고 있다. 샤워장과 화장실등 편의시설은 없다.
 
10.곤우갯벌(16:08)

곤우갯벌(좌측부분)

곤우갯벌(우측부분)

곤우갯벌을 곤우선착장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세목무인등대 가기전까지 대략 1.5Km 길이로 폭 500m 내외로 형성되어 있으며 일몰시 사진 촬영장소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11.세목무인등대 앞(16:30)

파식대

타포니

가까운 라배도

도로변에 주차를 하고 20여m를 내려가면 세목무인등대가 나타난다. 세목무인등대의 높이는 5~6m 이내이며 백원형콘크리트로 세워져있다. 등대 아래로 내려가면 바로 코앞에 라매도가 보이며 해안가는 암반이 노출되어서 파식대를 형성하고 있다. 암반에는 타포니와 절리가 발달되어 있다. 일몰촬영 장소중에 한곳이다.

12.세목갯벌(16:45)

세목갯벌(좌)

세목갯벌(중간_꽃게양식터)

세목갯벌(우)

세목무인등대에서 내리막길로 내려오면 세목갯벌이 펼쳐진다. 세목갯벌은 세목무인등대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파장끝까지 대략 1Km로 형성되어 있다. 갯벌중간에는 예전에 꽃게양식을 했던 흔적들이 보인다.
 
13.조도대교(17:03)

조도대교

보리섬에서 본 조도대교

기념비

조도대교는 상조도와 하조도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1990년 8월 착공하여 1997년 4월 30일에 준공하였다.
총연장 510m, 교폭 8.2m로 국도 2차선으로 조도면의 중심지인 하조도를 상조도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해졌다.조도대교는 그 기능성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성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14.보리섬(17:20)

보리섬 절개면

석영맥

조도대교 연결섬인 보리섬의 안산암을 맹성리와 연결하는 방파제석으로 쓰이기 위해 채석한 절개면이 노출되어 있으며 절개면에서는 석영맥이 발견되기도 한다.

15.맹성갯벌(17:41)

맹성갯벌(좌)

맹성갯벌(중간)

맹성갯벌(우)

맹성갯벌은 보리섬부터 시작해서 맹성마을앞 해안까지 펼쳐져 있다.
 
16.선고랑소공원 10m전(17:55)

습지

제방

선고랑소공원에 가기전에 좌측에 길이 200m, 폭 5m 내외로 해안의 방파제를 만들면서 배후에 습지가 형성되었다. 그후 개간을 하여 농경지를 만들고 제방 바로 옆의 습지는 그대로 놔두어 해수의 유입등을 막고 있다.

17.선고랑공원 부근(18:12)

선고랑 소공원

도로공사후 절개면(다이크)

도로공사후 이완암괴(해안가)


선고랑 소공원은 도로를 만들기 위해서 산을 깎아서 만들어진 공원이다. 공원에는 잠시나마 쉬어갈수 있는 조그만한 정자가 있으며 저 멀리 조도대교도 보인다. 산의 절개면은 아주 뚜렷한 다이크가 형성되어 있으며 해안가로는 공사때의 이완암괴들이 놓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