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속으로...!!/Tip

곰플레이어 자막이 흐리게(이미지 위에) 나오는 경우

※ 자막이 흐리게 나오는 경우 (원인)

 

1) 곰플레이어 영상 출력 방식, 오버레이(Overlay Mixer)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Video Renderer)으로 설정된 경우, 자막이 흐리게 나올 수 있습니다.

 

2) 곰플레이어 자막 출력 방이, 오버레이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이미지 자체에 표시)으로 설정된 경우, 자막이 흐리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자막/영상을 깨끗하게 보는 방법 (해결방안)

 

1. 자막설정을 '오버레이 화면에 표시'로 설정합니다.


곰플레이어 환경설정(F5) -> 자막 -> [자막]탭에서, '자막의 표시 방법'을 '오버레이 화면에 표시'로 설정한 후 동영상을 재생해 봅니다.


 
< 그림 : 자막 탭에서, "오버레이 화면에 표시"를 선택합니다. >
 

※ 참고) 자막 옵션 2가지

 

1) 오버레이 화면에 표시 (추천)

- 장점: 고품질의 자막을 출력할 수 있게 해 줌, 자막을 이미지와 분리된 레이어에서 보여줌

- 단점: TV 출력기능 등을 이용할 때에는 자막이 안나올 수 있음


2) 이미지 자체에 표시 (TV출력)

- 장점: 컴퓨터의 화면을 TV로 출력(TV출력 기능)해서 볼 경우 자막이 제대로 나옴.

           오버레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VGA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도 자막을 출력할 수 있음

- 단점: 고품질의 자막 출력이 어려움


2. 영상설정을 '오버레이 믹서(Overlay Mixer)'로 설정합니다.


곰플레이어 환경설정(F5) -> 영상 -> [영상]탭에서 '영상 출력 방식'이 오버레이(Overlay Mixer) 방식으로 설정한 후 동영상을 재생해 봅니다.


 
< 그림 : 자막 탭에서, "오버레이 화면에 표시"를 선택합니다. >
 
 
 

3. 동영상 이외의 프로그램을 모두 닫고 재생해 봅니다

.

그래픽 카드에서 제공하는 오버레이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인터넷 웹브라우저, 플래시 프로그램 등)에서 사용하고 있을 경우, 화면이나 자막이 흐리게 나올 수 있습니다.

  => 가장 비번하게 발생되는 문제로 '동영상이나 자막'이 갑자기 흐리게 나온다면, 오버레이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중이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로, 곰플레이어를 제외한 다른 프로그램들을 모두 닫고 재생해 봅니다.

 

※ 참고) 동영상 재생정보로, 오버레이(Overlayer) 기능 사용여부 확인하기


오버레이는 동영상과 자막 등을 다른 층(Layer)로 동시에 보여 주기 때문에 화면이나 자막을 깨끗하게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일부 구형 그래픽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그래픽 카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동영상을 보다 보면, 자막의 퀄리티가 갑자기 떨어져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버레이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인터넷 익스플로러, 플래시, 캡처프로그램 등)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일 후 있습니다.

=>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곰플레이어를 제외 한 다른 프로그램을 모두 닫고 다시 재생하면 동영상을 오버레이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오버레이 믹서(Overlay Mixer)로 재생되고 있는 화면 >


 => 동영상 재생 중, Ctrl+F1 키를 입력하면 "동영상의 재생 정보"로 오버레이 기능 사용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자막과 영상을 분리시켜 보는 방법

 

동영상 화면을 위로 올리거나, 자막을 아래로 이동시키면, 자막과 동영상이 분리된 깨끗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영상 위치 조정 : 키보드의 Numpad 8번(키보드 우측의 숫자키)을 클릭하면 영상이 위로 이동합니다. Numpad 2번을 클릭하면 영상을 아래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 자막 위치 조정 : 키보드의 Alt + 방향키(↑ 또는 ↓)를 입력하면, 자막을 위로/아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만일, 키보드의 Numpad 8번키를 클릭했을 때, 화면과 자막이 함께 이동한다면, 이는 오버레이 믹서(Overlay Mixer)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출력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막 및 영상의 출력방식을 오버레이"로 변경한 후 동영상을 재생해 보고, 그래도 오버레이로 출력되지 않는다면, 다른 프로그램(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을 모두 닫고 다시 재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