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것들...!!/지름신의 강림...!!

후지필름 S5Pro

[상품 리뷰] [DSLR스페셜] 후지필름 S5Pro
  • 제조사 : 후지필름(FinePix)
  • 모델명 : FinePix S5Pro(정품,패키지(2G이상))
  • 주요특징 : 1234만화소(1.09")/2.5"LCD/DSLR/1:1.5(35mm기준)/11개초점영역/방진방습/셔터(1/...


화소

1,210만 화소



해상도(픽셀)

4,256 x 2,848 / 3,024 x 2,016 / 2,304 x 1,536

파일 포맷

JPEG / RAW(14bit) / RAW(14 x 2bit)
RAW + JPEG 동시 기록 가능

이미지센서

23 x 15.5mm 허니컴 슈퍼 CCD SR Pro
렌즈 표기 초점거리 대비 1.5배 화각

셔터스피드

30 ~ 1/8,000초

연속촬영

초당 3장, 최대 29장

측광

1005분할 멀티패턴 / 중앙중점 / 스팟 측광

내장 플래시

있음 / GN 12

크기/무게

147 x 113 x 74 mm / 830g

저장매체

CF

전원

리튬이온 배터리 NP-150

배터리그립 유무

니콘 D200용 배터리그립 호환








방진방습 마그네슘 합금바디
후지필름 S5PRO는 니콘 D200의 본체 규격을 그대로 사용해 D200과 같은 외관을 보여줍니다. 전체 구조는 모두 마그네슘 합근으로 제작돼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각 연결부 이음새에 모두 고무 실링 처리되어 눈, 비가 오는 날씨에도 먼지와 습기가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허니컴 슈퍼 CCD SR Pro
S5PRO의 이미지센서는 23 x 15.5mm 허니컴 슈퍼 CCD SR Pro입니다. 니콘 D200의 본체규격을 따르는 만큼 1:1.5 환산화각 비율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후지필름의 고유 이미지 센서인 허니컴 슈퍼 CCD SR Pro는 벌집을 연상시키는 팔각형 픽셀구조로 광량 확보와 신호 증폭에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최대 4,256 x 2,848 픽셀, RAW 지원
1,210만 화소를 지원하는 S5PRO는 최대 4,256 x 2,848 픽셀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대형인화도 문제없으며, RAW 파일도 지원해 계조 손상없이 사후보정도 가능합니다. 또, JPEG와 RAW 파일을 동시에 기록할 수도 있어 필요에 따라 원하는 이미지 포맷을 언제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전문가를 위한 모드 전환
니콘의 인터페이스를 따르는 S5PRO는 모드 다이얼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화이트 밸런스, 이미지 화질, ISO 감도, 연속 촬영 모드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한데 모아 코맨드 다이얼 조합과 함께 언제든지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초당 3장 연속촬영, 최대 29장까지
S5PRO는 초당 3장씩 사진을 촬영하는 연속 촬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JPEG 모드에서는 최대 29매까지 넉넉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 움직이는 물체를 쫓아 초점을 잡는 AI SERVO AF를 활용하면 어린이나 애완동물 촬영에도 유리합니다.

GN 12 내장 플래시
S5PRO의 핫슈 단자는 니콘의 외장 플래시인 스피드라이트 시리즈와 호환합니다. 이와 별도로 장착된 내장 플래시는 니콘 D200과 같은 성능을 제공하며, 가이드 넘버 역시 GN 12로, 평균적인 사양을 제공합니다.







페이스 줌 기능
후지필름은 콤팩트 카메라에 도입한 얼굴 인식 기술을 응용해 촬영한 사진에서 인물의 얼굴을 추출해 내는  페이스 줌 기능을 S5PRO에 적용했습니다. 촬영 직후, 또는 재생시 원터치로 인물의 얼굴을 순간적으로 확대시켜 표정이나 초점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리얼 포토 프로세서 프로 엔진
디지털 영상 처리기술을 집약한 리얼 포토 프로세서 프로 엔진은 노이즈와 일반 화상신호를 정밀하세 분리해 노이즈를 선별 제거합니다. 따라서, ISO 3200에 달하는 고감도에서도 풍부한 계조를 확보하면서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걸러 깨끗하고 우수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라이브 뷰 지원
S5PRO는 일시적으로 라이브 뷰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부 반사 거울을 올린 후 렌즈 화상을 그대로 CCD가 받아들여 액정 모니터에 실상을 보여줍니다. 컬러/흑백 전환이 가능하며, 정확한 포커싱과 화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인치 광시야각 액정 모니터
S5PRO는 2.5인치 액정 모니터를 장착했습니다. 액정 모니터는약 23만 화소를 지원해 디테일한 부분도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또, 광시야각을 지원해 어느 구도에서 보더라도 뛰어난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D200과 같이 액정 모니터 커버를 기본 제공합니다.

대형 LCD 정보창
S5PRO는 본체 상단에 별도 정보 표시창을 탑재했습니다. D200과 동일한 규격으로 넓은 면적을 자랑하며, 노출과 촬영 모드, 잔여 컷수, 측거점 등 촬영에 대한 설정상태를 모두 표시하고 있어 카메라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그립
S5PRO의 그립부는 마찰력이 높은 고무 소재를 사용해 움켜 쥐었을때 카메라가 손 안에 착 달라붙는 듯한 그립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본체의 세로 길이가 넉넉하고, 뒷면 엄지가 닿는 부분에도 굴곡과 고무 재질을 넣어 한결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세로그립 지원(MB-D200)
세로구도 촬영에 편리함을 주는 세로그립(MB-D200)를 S5PRO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세로구도로 촬영할 경우 안정적인 그립으로 촬영할 수 있으며, 커맨드 다이얼과 노출고정, AF 포인트 변경과 같은 조작계도 세로구도상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를 2개 넣을 수 있어 장시간 촬영에도 유리합니다.

11 AF 포인트, 넓은 뷰 파인더
뷰 파인더를 가운데 마름모 형태로 배치된 AF 포인트는 11개로 정밀하게 피사체 위치를 파악하고,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에도 유리합니다. 이밖에 인접 AF 포인트를 묶어 7포인트로 설정할 수도 있어 이 경우 더욱 빠른 AF 포커싱이 가능합니다. 뷰 파인더 배율 또한 0.94배로 동급 기종 중 최상위 수준입니다.

CF 메모리 사용
S5PRO는 콤팩트플래시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합니다. Type I, II 모두 지원해 대용량 메모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DSLR 카메라가 대부분 CF 메모리를 사용하는 만큼 새롭게 S5PRO를 접하는 분들도 과거에 쓰던 메모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밀한 3섹션 메뉴 화면
S5PRO는 3가지 섹션으로 구분된 메뉴화면을 제공합니다. 촬영, 재생, 셋업과 관련된 항목끼리 각 섹션으로 묶여있고, 각 섹션은 항목 구분이 상세해 사용자 입맛에 맞는 섬세한 설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셋업메뉴-1
Setup화면입니다. Setup메뉴 자체는 2개의 대분류로 나뉘어져 있으며 1번 분류는 크게 Shooting, Display, 화상 회전, AF 등 6개 중분류 메뉴로 나뉩니다. Shooting에서는 화상코멘트, 셀프타이머 시간, 미러 락업 등 촬영에 관련된 설정을 변환하며 Display에서는 격자선, 파인더 내 경고표시 등을 설정합니다. 마찬가지로 나머지 메뉴들도 촬영 전반의 기계적 설정을 변환, 조절하는데 관여합니다.

셋업메뉴-2
Setup 2메뉴입니다. 버튼조작과 기타, 유지관리, 언어설정 등의 메뉴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타 탭에서 MF 렌즈 사용정보를 기록하거나 배터리 종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지관리 탭애서는 배터리 체크, 펌웨어 확인, 유지관리 횟수 등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메모리 포맷, 신호음 음량 조절, 비디오 출력 등 잡다한 설정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해상력- 수평해상도 100% 크롭

 해상력- 수직해상도 100% 크롭

 해상력- 사진 주변부 100% 크롭

후지필름 S5PRO는 중급 DSLR 카메라중에서도 상위 레벨인 1,280만 고화소를 지원합니다. 화소가 높기 때문에 대형 인화는 물론 접사 촬영이나 망원 촬영시 이미지를 잘라내 사용하더라도 충분한 해상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차트 촬영을 통한 해상력은 수짓/ 수평 2,100라인 이상으로, 중앙부는 물론 주변부에 이르기까지 균일하게 우수한 화질을 유지합니다.






 감도별 노이즈 - ISO 100

  감도별 노이즈 - ISO 200

  감도별 노이즈 - ISO 400







  감도별 노이즈 - ISO 800

  감도별 노이즈 - ISO 1600

 감도별 노이즈 - ISO 3200

ISO 100 ~ 400까지는 컬러 노이즈가 끼지 않고 이미지의 해상력도 매우 우수합니다. ISO 800에서도 조금 입자가 거칠어졌다는 느낌만 받을 뿐이며 눈에 거슬리는 컬러 캐스팅은 보이지 않습니다. ISO 1600 역시 실용 감도로 충분히 응용할 수 있을만큼 노이즈 성능은 우수한 편입니다. ISO 3200에서는 컬러 노이즈를 억제하고 있지만 이미지가 약간 거칠어집니다. 인물이나 스튜디오 촬영용으로 주로 쓰이는 ISO 100의 품질이나 필드에서 주로 쓰이는 ISO 1600 정도의 고감도 양쪽 모두 기대만큼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름 시뮬레이션 - 컬러 하이

 필름 시뮬레이션 - 컬러 스탠다드

필름 시뮬레이션 - 컬러 오리지널



S5PRO는 필름 시뮬레이션이라는 독자적인 색감 설정 외에 컬러와 톤, 선명도를 임의로 설정 가능합니다. 컬러는 이미지 촬영시 사용하는 색 농도를 정합니다. 모든 설정에서 High는 가장 강한 설정 변화를 보이며 ORG는 보정을 가하지 않습니다. 톤은 이미지의 명암 대비를 조절하는 설정이며 샤프니스는 선명도를 조절합니다. 파라미터 설정에 따라 발색에 차이를 보입니다. 각각의 설정은 수십가지 조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H-H-H / O-S-H 등 자신만의 설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필름 시뮬레이션 - 흑백







 필름 시뮬레이션 - 톤 하이

필름 시뮬레이션 - 톤 스탠다드

필름 시뮬레이션 - 톤 오리지널







 필름 시뮬레이션 - 샤프니스 하이

필름 시뮬레이션 - 샤프니스 스탠다드

필름 시뮬레이션 - 샤프니스 오리지널

전반적인 기능과 화질은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균일한 화질과 고감도에서도 잘 억제된 노이즈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응용 가능합니다. 거기에 화이트밸런스 성능이 매우 우수해 조명이 크게 흐트러지지 않는 이상 자동 화이트밸런스를 이용하면 실제 발색과 거의 동일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발색 조절 파라미터가 매우 다양한 것도 장점이지만 자칫 산만해지기 쉽기 때문에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를 추가, 각각의 상황에 최적화된 파라미터 설정을 원터치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필름 시뮬레이션 - F1
 
플래시 빛 억제, 피부톤 자연스럽게 묘사

 필름 시뮬레이션 - F1aF1보다 채도 향상 

 필름 시뮬레이션 - F1b
 
피부색 자연스럽게 표현, 색상 선명하게




  필름 시뮬레이션 - F1cF1보다 샤프니스 향상 

 필름 시뮬레이션 - F2
 
발색을 강하게 조절

 필름 시뮬레이션 - 적용 안함

후지필름 S3Pro에서 선보여 호평받았던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 파인픽스 S5Pro는 거기에 F1a, b, c 3개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F1을 베이스로 발색을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절해 주는 메뉴입니다.필름 시뮬레이션은 각각의 용도에 따라 설정을 최적으로 맞추어 줍니다. 이 때 발색 파라미터 조절은 불가능하지만 시뮬레이션에 따라 파라미터가 변경되는 것이 있어 강조하고자 하는 효과를 내기 쉽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 명부 100%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 명부 130%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 명부 200%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 명부 230%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 명부 300%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 명부 400%

S3Pro에서 추가돼 이미지의 암부, 명부 계조 표현에 큰 효과를 보여주었던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 S5Pro에서는 범위가 세분화됐습니다. 디지털 이미지는 특성상 명도 차이가 클 경우 색 정보를 잃어 버리기 쉽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를 늘리면 명부에서도 피사체의 윤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명 상태가 균일한 스튜디오가 아니라 야외에서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노출 차이가 약간씩 있기는 하지만 이미지 좌측 상단 Y자 가지 부분을 보면 400%에서 부드러운 계조를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니콘 AF-S DX 17-55mm F2.8G ED
니콘 AF-S DX 17-55mm F2.8G ED는 10군 14매 렌즈군 내에 ED, 비구면 렌즈가 삽입되어있고, 초음파 모터를 탑재해 빠르고 신속하게 초점을 잡습니다.
제품의 최대 지름은 약 8.6cm이고, 길이는 약 12cm 이며, 무게는 약 755g입니다. 비교적 작은 크기이지만 고급 렌즈답게 다소 묵직한 편입니다. 35mm 필름 환산 시 약 25.5 ~ 82.5mm에 해당하는 표준 화각으로 인물이나 풍경 등 다양한 피사체를 촬영하기에 좋습니다.

니콘 AF-S MICRO 105mm F2.8G ED VR
본 렌즈는 손떨림 보정 기능인 VR II 기능이 채택되었고, 초음파 모터를 사용했습니다. 초음파 모터 채택은 빠른 속도로 조용한 AF가 가능케 하였고, 오토 포커스와 매뉴얼 포커스를 쉽게 전환할 수 있는 M/A 스위치도 탑재되었습니다. 렌즈 최단 촬영거리는 약 31cm로 근접촬영이 가능하며, 조리개 매수는 9매, 최대 촬영 배율은 1 : 1 입니다. 필터 구경은 62mm 제품을 사용하며 렌즈 크기는 83 x 116mm, 무게는 790g입니다.
접사 촬영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인물 촬영이나 풍경 촬영에도 매우 뛰어난 선예도와 높은 콘트라스트의 화질을 보여주는 렌즈입니다.

니콘 AF-S 70-200mm F2.8G ED VR
AF-S 70-200mm F2.8G ED VR은 니콘 유저들 사이에서 AF-S 삼총사로 불리우는 렌즈 중 하나입니다. 렌즈의 외관은 마그네슘 합금을 채용하였기 때문에 매우 견고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렌즈의 재질이나, 내구성, 마감상태등은 촬영자에게 렌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필드에서 많은 촬영을 하는 유저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렌즈는 검은색과 회색 두가지 색상으로 판매됩니다. 착탈식 삼각대 거치대를 제공하기 때문에, 삼각대 사용시 매우 편리합니다.

정품기준 약 \1,500,000

정품기준 약 \984,000

정품기준 약 \2,060,000








 

 


니콘 스피드라이트 SB800
니콘 SB-800은 니콘 카메라에서만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조광시스템인 크리에이티브 라이팅 시스템을 채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플래시의 발광모드가 무척 다양하고, 무선동조 기능과 모델링 발광, FV 락 기능 등의 다양한 메뉴가 지원되며 무선으로 TTL 동조되어 다중 촬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촬영 모드는 색다른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품 구성도 만족스럽고 근접촬영이나 어두운 곳에서도 플래쉬를 활용하여 정확한 초점과 적당한 밝기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얻기 위해 외장플래시를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니콘 배터리 그립 MB-D200니콘 D200용으로 출시된 배터리 그립 MB-D200은 S5PRO 본체 하단에 장착해 배터리를 추가로 수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만큼 더 작동시간을 더 오래 연장시킬 수 있으며, 세로구도 촬영시 안정적인 그립과 동시에 편의성을 높혀줍니다. 만약 손이 큰 분이라면 새 끼손가락까지 편하게 지지해 주는 것도 장점입니다.

Gitzo G1320
일명 현무암 삼각대로 유명한 Gitzo의 G3120 모델은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해 남다른 견고함을 자랑합니다. 무게는 3.31kg이며 최대 적재 하중은 10kg, 최대 길이는 약 191cm입니다. 또, 최단 49cm까지 낮게 설치할 수 있어 접사 등 로우앵글 촬영에 유리합니다. 무엇보다 최대 적재하중이 넉넉하고, 위로 길게 뽑을 수 있어 S5PRO와 같은 중급이상 고급기종에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정품기준 약 \472,000

정품기준 약 \202,000

정품기준 약 \390,000






 장점
- 다양한 색감 연출
- ISO 100 ~ 3200, 우수한 노이즈 억제력
- 신속한 처리속도
- 광시야각 액정 모니터
- 부드럽고 계조가 우수한 색감
- 세로그립 등 다양한 부가장비 지원
- 니콘 계열 액세서리와 호환

 단점
- 다소 복잡한 메뉴 구성
- 동일한 본체 규격을 사용한 니콘 D200에 비해 연속촬영 속도 느림

후지필름 S5PRO는 니콘의 중급 모델인 D200의 본체 규격을 이어받아 강력한 인터페이스로 재무장한 모델입니다. 비록 외모는 D200을 닮았지만, 이미지 센서와 프로세서는 모두 후지필름의 독자적인 고유 기술을 탑재해 후지필름 고유의 색감을 연출합니다. 계조가 풍부하고 특히 인물의 피부색과 자연의 녹색 색감을 인상적으로 표현해 스튜지오 등에서 인기가 높은 모델입니다. 또한, 노이즈 처리 기술 역시 매우 우수해 중급이상 전문가에게도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DSLR 카메라입니다.

★★ 이런 분께 강력 추천! ★★

1. "인물 촬영이 많아요"
- 부드러운 피부톤 묘사가 필요한 분
2. "후보정엔 자신있으니 색감만 풍부했으면"
- 화이트 홀이 잘 발생하지 않는 풍부한 색정보를 원하는 분.
3. "세로그립 일체형 기종은 부담스러워"
- 야외 촬영 분량이 많은 분.
4. "촬영 설정이 까다로운 편이야"
- 섬세하고 다양한 조작 인터페이스를 찾으시는 분.